참여 행태를 비교적 분석 접근이 용이하고 확연하게 드러나는 최근의 예, 즉 영화 <디 워>를 둘러싼 논란과 인터넷 상의 네티즌참여 양태를 통해 조사하는 데 있다. 또한 반대로 비관론을 예상케 한 사례가 인터넷의 공론장, 대안 미디어로의 가능성을 얼마만큼 함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재고가 부차적
영화 등을 홍보할 때 많이 이용된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의 질과는 상관없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논쟁이나 시비 등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내용들을 의도적으로 방영함으로써 시청자들의 관심도를 높이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끌어올
영화는 분명 미디어시대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인식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각종 메이저 급 영화사들이 대거 포진하여 세계의 영화 시장을 호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가 가지고 있는 여러 형태의 예술들 중에서 영화는 산업혁명을 경험하고 난 뒤의 근대사회를 배경으
네티즌과 전문 평론가들의 대립
2007년 심형래 감독이 야심차게 내놓은 <디 워>는 개봉 전부터 세간의 관심을 독식하며 언론과 대중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당시 이 영화에 대한 가장 큰 이슈는 작품성과 흥행성이었다. 사실 과거 용가리의 참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심형래 감독의 두 번째 작품
영화” “영구가 ‘영구 없다’고 하는 꼴” “엉망진창인 이 영화에 대한 일방적 옹호에 꼭지가 돈다” 등의 직격탄을 날렸다. 그의 이러한 논평은 곧장 네티즌의 공격을 불러일으켰다. 네티즌은 “저런 걸 교수로 두고 있는 중앙대 학생도 고정관념을 꽉꽉 머리에 채워넣고 있겠군” “당신, 공부 뭐
네티즌들의 모습도 흔히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최근 이렇게 급격한 변화를 겪고, 미디어 환경에 중심에 서게 된,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에 대해 살펴보고, 1인 미디어적 성격으로써 사회, 정치참여를 어떻게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 이 과정에서 ‘촛불집회’의
대한 광고중단 압력과 촛불시위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전방위적인 여론압박전을 펼쳤다. 신문·방송 등 주류언론은 인터넷 여론을 비판하기는커녕 이에 편승해 국익론을 눈덩이처럼 키웠다.
독재정권시절의 ‘백지광고’ 사태가 참여 민주주의를 표방한 정권에서 누리꾼들에 의해 ‘광고
사회운동에 있어서의 변화는 1987년을 기점으로 시민운동의 갈래가 분화되면서 본격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것인데, 특히 2000년대에 들어서 16대 총선 낙선운동과 촛불집회, 2002 월드컵 거리응원 등의 성과와 경험을 통하여 더욱 가시적으로 드러났다.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활용, 네티즌들의 활발한
네티즌들의 부정적 행동은 지난여름 800만 명을 동원하며 인기를 끌었던 심형래 감독의 「디워」에서 극명하게 나타난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디워」와 관련된 글들이 쏟아졌고 이러한 상황에서 네티즌들은 맹목적인 애국주의를 띠며 「디워」비판자들에 대한 마녀사냥을 자행하였다. 각종 온
대한 댓글을 살펴보면 논쟁에 참여한 이용자의 관심과 반응 정도를 손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기사 이용방법이 온라인 뉴스의 상호작용성에서 비롯한 참여적 기사읽기와 댓글쓰기다. 2005년 3월에 열린 언론광장포럼에서 미디어 Daum의 팀장은 미디어Daum에서는 댓글이 달린 기사들의 페이지뷰